Gamemaking for a Better Community Workshop

더 나은 공동체를 위한 게임메이킹 워크숍

Info (English)
Info (Korean)

video

November 2017 (4, 5, 11, 12, 18, 19, 25, 26)
Art Collider at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Arts 한예종 융합예술센터

게이머가 아닌 사람들의 게임메이킹

Gamemaking workshop for nongamers
art games, alternative games, personal games
Reflective play
Social simulation

+I provided a series of prototypes made in Unity3D, containing c# scripts and basic set-up of characters and environment as a gamemaking tool for the participants.

비디오 게임은 개인을 표현하는 예술적 수단일 뿐 아니라 사회문화적 실천의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본 워크숍에서는 게임을 통해 개인을 이야기하고 공동체를 그려내는 대안적인 표현 매체로서의 게임을 다룬다. 게임이 던지는 질문에 능동적이고 비판적으로 답하는 플레이어에서 나아가, 우리 각자의 질문을 게임이라는 형태로 제시하는 게임 창작자가 되고자 한다. 게임의 목표를 향해 반복적인 행위를 수행하는 과정에서도 반성과 성찰을 지속할 수 있는 게임, 현실에 관련된 이슈에 대해 플레이어가 다양한 각도로 볼 수 있는 게임을 함께 고민해 본다.

==Board game prototyping==

게임 창작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담은 매니페스토들을 활용해, 주어진 조건 안에서 게임 컨셉을 발전시켜 본다.

==Twine workshop==

게임과 텍스트
작고 개인적인 이야기를 공유하는 게임들.
personal games

==Unity3D workshop==

유니티로 만든 프로토타입을 게임메이킹 툴로 제공하여, 게임엔진이나 프로그래밍에 대한 경험이 없더라도 게임을 만들 수 있도록 함. 게임 씬에는 각 주차의 주제에 맞는 가벼운 과제가 들어있고, 필요한 C# 스크립트와 기본적인 아이템, 캐릭터, 환경, UI 그래픽 등이 포함되어 있음.

게임에서 가능한 행동들. 게임세계에서 걷는다는 행위에 대하여.

Walking simulator
유니티 예제를 활용하여 캐릭터를 움직여 보면서, 전형적인 게임들에서 부각되지 않았던 다양한 행위들을 탐색한다.

Level design with game mechanics about time
유니티 예제를 활용하여 공간을 구성하고 플레이할 수 있는 레벨을 디자인한다. 특히 시간이라는 요소를 다양하게 변주해보면서 플레이 매커닉으로 활용해본다.